- 한국현대문학사 요약 -
제1장 한국현대문학사의 접근방법
1. 개념
ㄱ. 문학론(문학이론) : 추상적인 본질(원칙, 범주, 기준) 연구
ㄴ. 문학비평 : 구체적 작품 연구 → 공시적
ㄷ. 문학사 : 구체적 작품 연구 → 통시적
* 르네 웰렉 : 문학사=역사+비평→문학의 역사
2. 문학사관
① 문학사
전개했다. 이들 이외에 6 · 25전쟁 이후『현대문학』,『문학예술』,『자유문학』! 등의 문학지, 신문의 신춘문예제를 통해 등단한 1950년대의 시인 · 작가군들, 1960년대에 등장한 다수의 신인군들이 가세하면서 이 시기의 문학계는 어느 시기에 비해서도 다양한 연령별, 세대별 분포를 보여 주었다.
1. 설화
1.1.1.1.1. 설화의 정의
설화는 문자 그대로 특정 문화 집단이나 민족, 각기 다른 문화권 속에서 구전되는 이야기를 통틀어 일컫는 말이며, 이야기판에서 생성, 전달, 전승되는 언어예술이다.즉, 화자는 이야기의 세세한 부분을 그대로 기억하여 고스란히 그것을 전승하는 것이 아니라 그 이야기
제1장 1910년대의 시문학
1. 19세기 말과 20세기 초 시의 특징
⑴ 계몽성과 교훈성
우리 현대시는 그 출발점부터 조선 사회의 봉건성과 후진성을 극복하고 문명 개화를 이룩함으로써 자주적인 국권을 수호해야 한다는 시대적․역사적 상황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근대
a. <도산십이곡>의 문학사적인 가치.
- <도산십이곡>은 당시 철학자이며 사상가였던 이황이 지는 시가이다. 그가 시인이 아니었음에도 오늘날 이황의 <도산십이곡>은 우리 문학사에서 상당한 가치를 지니고 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작자인 이황이 한국 사상사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크기 때문
현대로라면 ‘덩어리’를 인식하게 되는 것은 「떠나가는 배」를 쓰면서였다. 박용철이 그의 절친한 문학적 동지였던 김영랑에게 보낸 편지에는, 「떠나가는 배」에 대한 평을 구하면서, “그 전에는 기교만 있으면 거저 지을 셈 잡았다 말이야. 그것을 이제 와서야 속에 덩어리가 있어야 나오는 것을
1) 대우 (*대우 : 대구, 대연이 아닌 현대 문예표현양상, 대조와 조화(Contrast and Harmony)의 수사기법.)
ⅰ.같은 장 안에 대우가 나타나는 경우
* 이런들 엇다하며 뎌런들 엇다하료(一, 제 1연 초장)
* 연하(煙霞)로 지블 삼고 풍월(風月)로 버들 사마(一, 제 2연 초장)
* 춘풍(春風)에 화만산(花滿山)하고
북산루(北山樓)
1. 요점정리
연대 : 순조 31년(1831)
작자 : 연안 김씨 (종래 이병기 박사에 의해 작자가 의유당 김씨라고 판명되었으나, 의유당은 연안 김씨가 아니라, 의령 남씨라는 설이 제기되어 설득력을 얻고 있다.)
갈래 : 기행문, 기행 수필
문체 : 묘사체, 국문 산문체, 내간체
표현 : 자